Q&A게시판

Q & A

셀프시공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김동용 │ 2020-01-27

HIT

12764

안녕하세요? 설은 잘 보내셨는지요.

최근 작업실 겸 작은 전시/공연장을 열기 위해 열심히 방음공부중인 사람입니다.

선생님께서 이 홈페이지를 비롯한 각종 커뮤니티에 기재하신 글이 제게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됐는지 모릅니다.

대략적인 이해는 됐는데, 대출까지 받아봤지만 원하는만큼의 액수가 나오질 않아 저렴하게 공사를 해보려고 합니다.

최대한 해외자재를 쓰지 않는 방법으로요..

그래서 이렇게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1. [벽체관련질문] 시안1의 시공방향이 맞는 것인지, 그리고 그린글루를 쓰는 값대신 일반본드로 차음석고를 몇p 더 치는 것이 보다 나은지 궁금합니다.


RSIC와 햇채널을 사정상 공급하기 어려울 것 같아 다음과 같이 국산 소음 찬넬로 대체해보려고 합니다.

이 때 소음 찬넬과 스터드가 닿는 부분에 방진고무를 작게 잘라 대줄 생각입니다.

미네랄울도 120까지는 맞춰주고 싶었는데, 비용이 0.5배는 뛰는 것 같아 포기했습니다.

합판을 쓰는 이유는 벽에 뭔가 설치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 작업실은 현재 지하1층이며 벽과 천장이 모두 콘크리트로, 현재 그대로 노출되어있는 상황입니다.

시안1: 차음석고 - 에어 갭 - 메탈 스터드 - 미네랄울 - 소음 찬넬 - 차음석고 - 그린글루 - 합판



2. [벽체관련질문] 시안2가 시안1보다 나은 선택일까요?


시안1과 비슷한 비용으로 더블스터드를 만들어봤습니다. 대신 그린글루를 사용하지 않고 내벽을 3p로 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시안2: 차음석고 - 메탈 스터드 - 미네랄울 - 에어 갭 - 미네랄울 - 메탈 스터드 - 차음석고2p - 합판



3. [천장관련질문] 천장도 비용절감을 위해 RSIC가 아닌 국산 소음찬넬로 대체해보려하는데 괜찮을까요?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깊은 지식과 그 지식을 나누는 자세에서 많이 배웁니다.

시간되실 때 답장 남겨주시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 4개

토마토2020.01.27

김동용님 반갑습니다.
토마토공격대 김종삼입니다.

1.
우선 시안1에서 국산 소음 찬넬이 어떤 제품인지 제가 정확히 잘 모르겠습니다만
금속 재질의 레질리언트 채널과 비슷하다고 가정한다면
크게 효과는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더구나 경량 스터드를 사용하신다면 소음 찬넬은 중복 투자이니 생략해도 될것 같습니다.
소음 찬넬을 사용하셔도 되지만 아주 미미한 효과만 있을것 같습니다.

암면은 벽체에서는 가벼울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50kg/m3 으로 교체하실것을 추천합니다.

차음석고는 최소 2ply 씩이 기본이고
욕심을 낸다면 안쪽벽 3py + 바깥벽 2ply 정도가 좋을것 같습니다.
만약 한쪽벽에 4ply 이상이 되면 오히려 역효과이니 주의하세요


2.
시안2가 훨씬 효과가 있을것 같습니다.
역시나 암면은 50kg/m3 으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80kg/m3 으로 하셔도 되지만 크게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방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냥 50kg/m3 으로 하시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3.
국산 소음찬넬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혹시 수입산을 국산이라고 생각하신건지, 아니면 국내 생산 제품이 출시된건가요?
천정과 바닥에는 RSIC-1 과 RSIC-1 LP 방음클립을 사용하셔야 디커플링이 가능하므로 효과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4.
참고로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시공 자체보다 룸 디자인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4각형이 되어 서로 벽체가 마주보게되면 절대로 안됩니다.
5각형이나 7각형등의 홀수각형으로 디자인해서 마주보는 벽이 서로 평행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방음에 가장 중요한 점은 차음석고 시공입니다.
차음석고가 바닥, 옆벽, 천정 등에 닿지 않도록 6.35mm 떨어지게 시공하고
백커로드(9mm)를 낑겨넣고 어쿠스틱 실란트로 봉해야합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 같은 벽은 1장의 석고보드인것 처럼 꼼꼼하게 밀봉하기
- 다른벽, 천정, 바닥은 절대로 맞닿지 않기
- 건너편 벽과 절대 평행하지 않기

요 3가지만 명심해서 시공해도 몇배나 더 완벽한 시공이 됩니다


댓글 /  

김동용2020.01.29

세심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죄송하지만 답변에 붙여 몇가지 더 여쭤봐도 될까요?

답변 1과 답변2에 붙여.
시안1을 생각하게 된 것은 다음 자료 때문이었습니다.
https://www.soundproofingcompany.com/soundproofing-solutions/soundproof-walls/spc-solution-2-clips-green-glue
다만 여기서 예산부족으로 국산 소음찬넬로만 대체해보려 했습니다. (말씀하신 것과 같이 클립없이 레질리언트 채널만 사용한 것과 같습니다)
미네랄울이 밀도가 높을수록 저음 차음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한 것은 다음 흡음계수를 확인하고 생각한 것이었습니다. (고밀도일수록 250hz 이상의 사운드에 대한 차음은 말씀하신대로 별차이없거나 역효과이지만, 250Hz 이하에서는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ibung&logNo=221125005513&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전반적으로 차음보다는 방진에 초점을 두고 싶었습니다. 드럼이라던지 우퍼에서 나오는 공진음을 최소화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린글루를 포기하고 더블스터드와 차음석고에 집중한 시안2보다는 그린글루와 소음찬넬, 고밀도의 미네랄울을 사용한 시안1이 더 낫다고 판단했는데 토마토 공격대님의 답변을 듣고,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었다는 점을 알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
다만 하나 더 여쭙자면,
비용상 문제가 된다면 차음석고 2p, 더블스터드시공보다도 그린글루를 우선으로 생략해도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또, 벽체에서는 암면이 가벼울수록 좋다고 하셨는데, 천장시공은 이와 다른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3에 붙여.
http://woodn-home.com/product/%EC%84%9D%EA%B3%A0%EC%86%8C%EC%9D%8C%EC%B0%AC%EB%84%AC-%EB%B2%BD%EC%B2%B4%EC%9A%A9-36m/1919/
이 제품이며 삼익산업에서 생산하는 줄 알았는데, 공식수입해오는 모양입니다.
정말 국산 생산 제품은 아직도 없나 보네요 ^^


답변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토마토2020.01.30

1. 다시 한번 자세하게 설명드리자면 20 Gauge (0.812mm) 이하의 non-structural metal studs (=경량 철골 0.8mm)는 레질리언트 채널이 필요 없습니다. 시안1의 예시는 목재 스터드입니다.

2. 무게가 무거울수록 저음 흡음률이 높아진다는것은 오해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강좌에서 베이스트랩 1편 RT60 중에서 ‘그림16-3) 암면, 유리섬유, 폴리에스터 흡음률 비교’
를 참고해주세요

125Hz 를 보시면 무거운 암면 보다는 가벼운 암면이 저음방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원하셔서 140kg/m3 암면으로 벽체, 천정, 바닥까지 모두 무거운 암면으로 시공한적이 있었는데
내심 어느정도는 방음이 될거라고 기대했지만, 50kg 으로 했을 때보다 현저하게
저음 방음 능력이 떨어졌었습니다.

결론은 더블 스터드, 가벼운 암면(50kg/m3), 그린글루 까지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3. 그린글루를 우선 생략하는것이 더 나을것 같습니다

4. 천정과 바닥 시공은 무거운 암면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정론입니다.
그러나 무게를 2배 늘리는것 보다는 두께를 조금 더 늘리는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만약 층고가 확보되어 있다면 두께를 더 두껍게 하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천정과 바닥은 디커플링이 어려우므로 방음클립과 레질리언트 채널이 필수입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벽체는 방음이 너무 쉽습니다. 더블스터드로 대충해도 잘 됩니다.
하지만 바닥과 천정은 매우 어렵습니다.
훨씬 신중하게 시공해야합니다.

PS)
드럼이라던지 우퍼에서 나오는 공진음을 최소화하고 싶으시다면
홀수각형으로 공간을 디자인하고
수퍼 청크 트랩, 어쿠스틱 클라우드, 어쿠스틱 패널 등을 아주 두껍게 설치하시고
최종적으로 멤브레인 압소바를 설치해서 타겟주파수를 정리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중에 제일 중요한건 역시나 홀수각형 디자인입니다.
토마토스튜디오 네이버 블로그도 참고해주세요



댓글 /  

김동용2020.01.30

세세한 답변과 지식을 공유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일단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모든 궁금증은 다 풀려버렸어요.
새로 짓게 될 작업실 겸 공연장은 효창공원역 인근에 위치해있습니다.
공사 마무리 되면 꼭 연락드리고 싶네요ㅎㅎ
토마토님의 Q&A 답변 뿐만 아니라 큐오넷과 블로그를 포함한 모든 게시글이 너무나도 큰 도움이 되었거든요..
다시 한 번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로하기

내용

이전글 저음 딥에 관하여 궁금한게 있어 질문드립니다~^^
다음글 셀프시공 마감재 질문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