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게시판

Q & A

상가 작업실 도로 소음 차음에 관한 질문드립니다.

서은수 │ 2022-09-06

HIT

218

안녕하세요. 토마토님.

저는 대중가요 미디 작편곡과 노래도 하는 서은수라고 합니다.

이번에 작업실 공간을 열심히 발품 팔다가 소음피해가 가지 않는 상가 옥탑을 발견했습니다.

한 8평정도 되는 공간에 직사각형 형태라 제가 가진 흡음재와 베이스트랩으로 잘 시공하면 그래도 제 사정에 괜찮은 공간이 생각했어요.

문제는 여기가 도로 사거리에 위치해서 도로 소음이 많이 들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토마토님의 고견을 듣고자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큐오넷이란 사이트에도 질문을 올렸는데 대부분 부정적인 반응이 많으셨습니다. 

일단 그 옥탑은 창이 6개가 있고요. 도로 쪽은 아니고 옆으로 큰 창이 나있습니다.



건물 자체는 보시는거 같이 벽돌 콘크리크 같아요. 튼튼해서 그런지 밑에 소음이 잘 전달되지 않는거 같았어요. 

제가 출력이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로 최대 볼륨해서 밑에 층 상가에서 확인을 했었습니다.

아무튼 저 창들이 오래된 나무와 샷시 창입니다. 2중이긴 하지만 관리가 잘 안되어서인지 삐걱되고 틈이 많이 벌어져서 제대로 닫기가 힘들더군요.

현관문은 또 쓸데없이 2개가 앞뒤로 있고 화장실로 가는 공간에 한장짜리 창이 있는데 그 공간이 또 뚫려있습니다.



그리고 저녁 8시쯤에 어찌저찌 최대한 창문들을 닫고 휴대폰 어플로 소음도를 측정하니 한 55db정도가 나왔습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샷시 교체를 하지 않고 문풍지 등으로 창문틈을 막거나 방음 커튼을 이용해서 충분한 차음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소음이 들어오는 저런 현관 철문을 이중문으로 추가하고 화장실쪽 통로는 빈틈없이  막고 하면 어떨까 싶기도 한대요.

저는 그거가지고  힘들다면 최소한의 환기 창만 남기고 창문을 아예 틀어막는 방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미디 작업과 믹싱정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고  녹음은  추가로 저렴한 부스를 구매할 수도 있고요.

지금 제 지식으로는 이정도만 생각이 나고 큐오넷 유저분들 중에서 문풍지나 커튼만으로도 10~15db 차음은 할 수 있다 하시더군요.

이 방법 말고 바깥 소음을 차음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음 시공은 어떤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독립적인 작업실을 구하려고 하다보니 너무 힘들더라고요. 

제가 가진 자금 상황으론 더 이상 좋은 매물은 구할 수가 없을거 같아서 바짓가랭이라도 붙잡아서 방법을 찾고 싶은 심정입니다.

이것도 안된다면 그냥 임대 작업실로 들어가는 수 밖에 없는걸까요.

계약을 하게 되면 계약기간동안은 움직일 수 없을테니 그게 걱정이 됩니다. 

의견을 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물론 시공을 직접 받을 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4개

토마토2022.09.06

미디작업과 믹싱 작업만을 위한 거라면 굳이 방음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요?

만약에 외부 소음때문에 작업에 집중하기 어려우시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은 창문을 차음석고 2겹으로 아예 막아버리는 방법이 좋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작업할때 외부 소음에 민감하지 않으시다면
그냥 지금 상태로 작업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 가능하다면
몇시간만이라도 작업을 해보시고 결정하시면 어떨까요?


댓글 /  

서은수2022.09.06

제가 좀 예민하기도 하고 숙식도 생각하고 있어서 더 알아보고 있는거 같습니다.
특히나 도로 소음이란게 버스,오토바이처럼 저주파 소음이 많다보니 집중력에 무리가 가지 않을지 걱정이 되네요.
소음 측정이나 스피커 켜보는 것도 건물관리소장님이나 중개인분이 시간을 내서 많이 배려해주신거라 작업까지 해보고 결정하는건 좀 무리일거 같습니다.
일단 계약을 하고 경험해보지 않으면 이런 주관적인 부분들은 알 수가 없을거 같아요.
말씀하신 차음석고 2겹으로 막아버리는 것은 셀프로 가능한 것일까요? 아니면 시공을 맡겨야 할까요.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추천해주신는 제품을 구매해서 한번 시도해보고 싶어요.  

토마토2022.09.06

목재나 석고보드를 다뤄보셨으면 셀프 시공도 가능하겠지만
경험이 없으시다면 목수분들께 의뢰를 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목수 2명이 오시면 하루에 끝날 작업인것 같습니다.
시공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시고 틈새 까지도 꼼꼼하게 막아달라고 주문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추천하는 제품은 별로 없고
석고보드는 꼭 12.5mm 차음석고를 2장씩 막아야 합니다.
일반석고는 방음효과가 많이 떨어져서 4장을 붙여도 효과가 떨어집니다.



댓글 /  

서은수2022.09.07

네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만약 결정하게 되면 차음석고를 꼭 염두해두겠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로하기

내용

이전글 정재파(공진음) 해결 오각형 믿을 수 있나요?
다음글 어쿠스틱패널